놀자/자유의 바람

[스크랩] 독도 영유권 문제와 동해 표기 문제는 대응을 달리 해야-고재열 기자

유나톡톡 2012. 4. 21. 19:50

독도 영유권 문제와 동해 표기 문제는 이렇게 다릅니다

독도 영유권 분쟁과 동해 vs 일본해 명칭 문제는 전략이 달라야 합니다. 독도는 이미 우리 영토고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곳으로 이슈가 안 될 수록 좋습니다. 반면 동해 표기는 이미 세계 주요지도는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서 이슈를 제기해야 합니다.

미국이 하와이는 미국땅, 일본이 오키나와는 일본땅, 이런 식으로 광고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요? 저 땅에 문제 있나 하고 생각을 할 겁니다. 독도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. 우리의 영유권을 공고히 하다 도발하면 '센카쿠는 중국땅'이라 해주면 됩니다.
...
독도와 달리 동해는 이슈가 될 수록 좋습니다. 다른 나라 사람들이 '아 일본해만 표기하면 문제가 되나 보구나. 그럼 동해를 같이 표기해 줘야겠네'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. 세계적으로 바다 명칭은 대륙 중심으로 정하는데 동해 병기 논리는 충분합니다.

동해 표기 정당성 1 - 세계지도 바다 명칭 표기는 대륙 중심 표기가 일반적이다. 그래서 중국 동쪽 바다는 오키나와 서쪽에 있지만 동지나해로, 중국 남쪽 바다는 필리핀 북쪽에 있지만 남지나해로 부른다. 섬나라 일본보다 대륙인 한국 쪽 이름이 우선해야.

동해 표기 정당성 2 -일본의 ‘동해’ 표기를 반대는 고유명사가 아니라 일반명사가 어떻게 바다 이름이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. 그러나 ‘북해’ 사례가 있다. 이 지역은 영국의 동쪽 바다지만 유럽 대륙의 북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북해라고 불린다.

동해 표기 정당성 3 -식민지 경험이 있는 지역, 특히 아시아권 지명에 대한 세계적 추세는 외래 지명보다는 고유 지명을 국제 표준으로 삼는다. 대표적인 경우가 인도 봄베이가 뭄바이로 바뀐 것이다. 우리도 동해도 ‘Donghae’ 고유명사화 하면 된다.

그 밖의 주장 - 노르웨이와 그린란드는 각각 자국 쪽 바다를 노르웨이해와 그린란드해로 표기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이렇게 통용된다(한국해 일본해 병기 논리). 바다의 색깔 등 특성을 따 ‘흑해’나 ‘황해’처럼 푸른 동해를 ‘청해’로 부르자는 주장도.

동해 표기 관련 맹점들(방어 논리 필요) - 우리가 보물로 지정한 곤여만국전도에 '일본해'로 표기되어 있다. 동해의 전통 표기는 '한국해'로 동해(east sea)로 표기한 것은 사실 거의 없다. 한국해 대신 동해로 표기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야 한다.

동해 표기 싸움은 간단합니다. 한국과 일본이 동해냐 일본해냐 싸운다는 것이 널리 알려진다고 생각해 보세요. 둘 다 만만한 나라가 아닙니다. 그럼 어떻게 할까요? 그냥 공평하게 병기할 겁니다. 병기도 승리입니다. 현재 주요 지도 90%가 일본해입니다.

요건 제가 동해 vs 일본해 논쟁에서 어떻게 외국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둔 글입니다. 의외로 동해(한국해) 표기의 역사적 맥락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.

http://poisontongue.sisain.co.kr/1729
출처 : 정봉주와 미래권력들
글쓴이 : 배달사 원글보기
메모 :